편안하고 안락한 병원시설 편안하고 안락한 병원시설

소화기내시경 클리닉

  • 내시경
  • 수면위내시경
  • 수면대장내시경
  • 대장용종절제술
  • 과민성대장 클리닉
  • 내시경 소독

외래 진료시간
평일: 오전 08:20 ~ 오후 06:00
토요일: 오전 08:20 ~ 오후 04:00
점심시간 13:00 - 14:00
응급실(지하2층) 24시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 클리닉

_소화기내시경 클리닉_과민성대장 클리닉

클리닉

소화기관의 기능성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대장내시경검사나 대장 X-선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이 만성적 또는 반복적인 소화관 증상들, 즉 복통, 복부 팽만감, 배변 습관의 변화를 가져오며 배변 후에도 잔변감으로 인해 불편을 느끼게 하는 질환입니다. 병원을 찾는 소화기병 환자 중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며 사망과는 무관합니다.

일반인의 15% 정도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으며, 소화기 의사를 찾는 환자의 20~50%를 차지 합니다.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2배 많으며 환자의 절반은 35세 이전부터 증상이 시작되며 나머지는 35세부터 50세에서 증상이 시작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비정상적인 운동성, 비정상적인 내장의 감각성 정신적이 스트레스 및 장을 자극하는 물질 등의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과 진단
1 식사 직후나 배변 전의 복통이 배변 후에 사라진다.
배변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배변 후에 복통이 사라집니다.
통증은 주로 좌하복부에서 일어나며, 경련성인 경우가 많고, 예리한 통증이나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2 하루에도 몇 번씩 설사를 한다.
이른 오전이나 아침식사 후에 급하게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수면 중에 설사를 하는 경우는 없고 특징적으로 복통이 있을 때 설사를 하게 되고 배변을 함으로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점액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피는 섞여 있지 않습니다.
3 변비가 있거나, 설사와 변비가 교대로 나타난다.
변비인 경우에는 변을 보고난 뒤에도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가스 생성이 증가되어 방귀나 트림이 자주 나오며, 오심, 구토, 조기 포만감 등의 소화 불량 증상이 있다.
2 전신 피로,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의 자율신경증상이 나타난다.
위의 증상이 있으면서 다른 대장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혈액검사, 대장의 잠혈반응 검사, S자 결장경 등의 대장내시경, 대장조영술, 유당내성검사 등 많은 검사를 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료

치료목적은 완치가 아니라 개개인에 따른 증상유발인자를 찾아내어 피함으로써, 증상발현의 빈도와 강도를 감소시키고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대증요법으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입니다. 다음의 내용에 최선을 다해 주신다면, 증상의 호전이 빨리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1.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이 병은 만성적이기는 하나 비교적 예후가 좋고 수명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심리적 원인과 관계가 있으므로 주변의 스트레스를 없애도록 노력하세요.
  2.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배변습관(특히 아침식사 후), 규칙적인 수면을 해야 합니다.
  3. 다음과 같은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들 / 장내 가스 생성을 증가시키는 고칼로리 식사 탄산음료, 과도한 수분섭취 / 흡연, 껌, 빠른 식사 / 사과, 배, 커피, 오렌지 쥬스, 술 유가공 식품과 지방질섭취
  4. 식이섬유는 대장통과시간의 감소와 대변양의 증가로 변비가 우세한 증후군에서는 증상 을 완화시키지만, 복부팽만은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소량으로 시작 하여 점차 증량하도록 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자주 반복된다면 대충 머리 속에서만 기억을 하고 있지 말고, 체계적으로 증세를 일으키는 상황이나 음식을 2-4주에 걸쳐 기록 작성해 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점과 그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아니면 무엇을 먹고 마셨는지 간단히 기록을 해 둡니다. 그 당시 기분과 중요하게 여겼던 일들을 기록해 놓으면, 추후에 그 기록을 참고로 생활 식습관의 변화를 위한 자신만의 생활지침이 만들어질 것입니다.